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고졸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에

대해서 제 경험을 위주로 설명해 드릴께요. 


저는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했구요. 

사회복지사2급도 취득을 했습니다. 


저처럼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다고 해서, 제 멘토 플래너의 

요청으로 저의 후기를 남겨드립니다. 


저는 현재 요양보호사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백화점,학원 등 

서비스 전문직종에서만 일을 하다가

다른 일이 없을까 알아보다 

앞으로 이쪽이 유망할 것 같아서 

이 분야에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저는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았고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좋아했었는데 

제 적성에 잘 맞는 것 같았습니다. 

일은 고되고 힘들기도 했지만 

만족스럽게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에게는 괜찮은 일이었지만, 

육체적으로는 좀 고되기도 하고, 

또 언제까지 이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도 있고, 

또 늦기 전에 전문적인 일이 없을까 

고민하다 제가 일하는 요양병원의 

복지사님의 권유로 사회복지사를 

취득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저처럼 고졸 이신 분들을 위해 

고졸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을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처럼 주저하거나 고민하고 계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회복지 일자리 증대 및 처우개선” 


사실 제가 이 일에 관심을 갖게 된 건 

더 전문적이고, 교대근무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때문이었어요. 

저는 교대근무를 하는데 갈 수록

힘들더라구요. 


그리고 아이들도 자라고 있는데 

자녀들에게도 더 당당해 지기 위해서 

좀 더 전문 직종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컸구요. 


그래서 같은 병원에 근무하는 

복지사님에게도 많이 물어 보았구요. 

신문기사도 많이 챙겨보았어요.


다들 잘 알다시피 사회복지 분야도 

근무처우가 아주 좋거나, 보수가 높은 

영역은아닌 것 같아요. 

지금까지는 많은 분들이 꺼려했던 것 

같구요.  


그런데 지금은 상황이나 인식이 

많이 달라진 것 같아요. 

워낙 취업이 안되는데 이쪽은 일자리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또 다들 정년을 

채우지 못하고 대부분 비정규직에

쫒겨나다시피 나오곤 하는데, 

복지사는 비교적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일을 할 수도 있구요. 


그동안 근무환경이 다소 열악하긴 했지만

이제 정부에서도 처우개선을 위해서 많이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제가 망설임 없이 이 길을 

선택할 수 있었구요. 

이제 고졸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릴께요. .  



사회복지사를 취득 하기 위해서는

"전문학사의 학력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좀 단순한 기질이 있어서 그런지

생각을 하고 어느 정도 할만하겠다 

싶으면 바로 실행에 옮기곤 해요. 


이렇게 저렇게 재보고, 

알아보고 하다보면 시간만 지나가고, 

그럼 의욕이나 자심감도 

자꾸 사라져서...


최대한 고민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바로 바로 시작을 하곤 합니다. 


고졸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첫 번째는 조건은 바로 학력이에요. 


사회복지사는 전문대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고등학교 졸업자들은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해야 하는데 

사회복지전공으로 2년제 학위를 취득하면 

별도의 시험 없이 자격증도 

같이 취득할 수 있어요.


사실, 2년제 학위를 취득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을 때, 당황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공부를 손에 놓고 살았는데...

언제 공부를 했는지 생각도 잘 안나는데

학위를 취득해야 한다고?

저는 요양사처럼 취득하는줄 알았거든요. 


그렇다고 망설이면 안 될 것 같아. 

이참에 한번 학위도 따 보자는 생각으로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시작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대학을 가야할지 

혹 바로 취업전선으로 뛰어들지 고민하다 

저는 후자를 선택했어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경제적인 이유가 컸구요. 

나중에 일을 하고 공부다 다시 해야지 

다짐했다가 거의 포기하고 살았는데, 

지금도 늦지 않았고 이제 정말 기회가 

왔다는 마음으로 시작했어요. 



“꼼꼼한 가이드! 테리쌤” 


고졸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을 

알려주었던 아는 언니의 소개로 

좋은 지도 선생님을 만났어요. 

바로 테리쌤입니다. 


언니도 저와 같은 고등학교 졸업 후에 

취업 전선에 바로 뛰어는 경우였는데

공부에 대한 아쉬움과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목표로 테리쌤에게 

많은 도움을 얻었다고 하더라고요. 


2년 정도의 시간도 걸리고 

그 과정에서 공부할 것도 많아서

중간에 포기할까 싶던 과정이었는데. 

테리쌤 덕분에 잘 이겨내고 

무사히 과정을 마칠 수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언니의 후기와 추천에 저도 용기를

얻어서 일단 상담부터 받았습니다. 

테리쌤은 저의 상황을 충분히 

들어보시고 어떻게 과정을 진행을 

할지 플랜을 짜 주었구요

한번 한 학기만 열심히 잘 따라오면 

그 다음은 알아서 잘 하실 것 같다고 

좋은 말도 많이 해주셨어요.


쌤 말에 살짝 걱정이 많았던 제

마음이 조금 풀어졌어요. 

뭔가 든든한 천군만마를 얻은 

기분이었답니다. 


정말 한 학기 하다 보니,

다음 학기는 더 쉽게 느껴졌고 

결국 실습까지 마치고 무사히 학위와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플래너 분들보다 

나이와 경력이 많다고 들었는데 

역시 그 부분이 중요한 것 같아요. 

플래너 분들이 하다가 

그만 두는 경우도 많고 

바뀌는 일도 많고 

연락이 안되기도 한다는데

저는 1년 반 동안 안내를 받으며 

편안하게 과정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처음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한결 같이 저를 잘 이끌어주셨어요. 

제가 소개받았던 것처럼

고졸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정말 테리쌤 많이 추천드려요.



“저는 3학기, 1년 반 만에 마쳤어요”


흔히들 우리가 알고 있다시피 

전문학사를 취득 할 때는 4학기 2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저는 3학기, 1년 반 과정으로 마쳤습니다. 


고졸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중에는 

저처럼 3학기 만에 마칠 수 있는 

방법도 있어요. 


그바로 소방안전관리자1급을 취득하는 

방법이에요. 알고 보니까 학점은행제에서는 

이걸 취득하면 20학점을 인정해서 1학기를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이왕 공부는 거 좀 더 무리해보자고 

생각하고 도전을 했습니다. 

미리 교재를 사서 공부도 하고 월차도 내고, 

주말 반을 이용해서 소방교육을 받았습니다. 

생각해보니 우리 병원에도 소방관리자가 

지정되어 있고 소방교육도 하고 점검도 

하는 것 같던데 이걸 취득하면 저에게 

더 좋은 스펙이 될 것 같더라구요. 

어짜피 어떤 복지관이든 건물관리를 해야 하고 

큰 시설일수록 이런 부분이 더 중요하니까요.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한 온라인 수업”


일단 실습한과목을 제외하면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1학기는 4개월 15주 과정이구요.


매주 온라인 수업을 들어야 해요. 

수업을 듣는 건 다 이해가 가지 않더라도 

시간을 투자해서 듣기만 하면 되니까 

크게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았어요. 


쉬는 날을 이용해서 

집중적으로 수강을 했어요. 

근무중에도 틈틈이 공부를 해보려 했는데 

그건 도저히 안되겠더라구요. 


그래서 쉬는 날 집에서 공부했어요.

가족들에게도 양해를 구했구요. 


다만, 학창시절에 무서워했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있었는데요. 

다행히 테리쌤이 시험보는 요령을 

잘 알려주셔서 아주 좋은 성적은 

아닐지라도 무난하게 성적을 받고, 

한 과목도 과락나지 않고 

무사히 수료했어요!



“보람차고 힘들기도 했던 현장실습”


아마도 가장 기억에 남는 건 

현장 실습인 것 같아요. 


제가 고3 졸업 후 대학을 진학할 지 

현장실습으로 실무를 익힐지의 선택의 

기로에서 후자를 선택했던 것처럼 

현장실습은 제일 어렵지만

제일 필요한 일이기도 하죠.


아마 이걸 해보면 

제가 이일이 정말 하고 싶은지 

아니면 하고 싶지 않은지 

알게 될 것 같았어요. 


그런데 신경 쓰이는 부분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저는 교대근무를 하다보니 

근무가 일정하지 않아

실습수업은 어떻게 듣고, 

또 120시간 실습은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어요. 


다행히 쌤이 수업은 

사이버대학교 실습수업을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도 해주셨어요. 

보통 실습수업은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해야 하는데 저는 출석 수업이 

일 때문에 부담이 되었거든요. 

그런데 사이버대 수업은 출석이 없고 

온라인으로 수강을 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실습처를 구하는 방법도 미리 알려주셔서 

실습하기 3달 전부터 미리 알아보았어요. 

덕분에 어렵지 않게 집에서 가까운 

노인복지시설에서 일을 하게 되었구요. 

저의 경험과 장점을 살려서 

열심히 했습니다. 


지도사분이 계셨는데 

다행히 매우 친절하게 잘 알려주셨구요

좋은 말씀도 많이 해주셔서 

편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일지도 매일 작성해야 하고 

평가서랑 작성해야 하는 서류가 많더라구요. 

마지막 관문이다 생각하고, 꼼꼼히 작성하고 

또 제본을 해서 제출까지 잘 마쳤습니다. 



많은 분들이 시작하기도 전에 걱정하거나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죠. 

저도 지금까지 많은 일들에 있어서 

그래왔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잘 해냈네요. 


일에 가사에, 공부, 실습까지 결코 

쉽지는 않았지만, 잘 버텨낸 것 같아요. 

그리고 결국, 학위와 자격을 취득했고 

또 이렇게 후기 까지 나누게 되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상담부터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리구요.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실 바래요.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